저희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작성일 : 17-12-30 22:31
생애설계 실타래가 잘 풀어지도록
 글쓴이 : 정동기
조회 : 364  
연말연시는 어느 때나 아쉬움과 희망이 함께 섞이는 시기이다. 2017년의 세상은 가히 10년에 겪을 변화를 한 해에 다 겪은 것 같다. 이렇듯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미래가 불확실한 세상에서 ‘나는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자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100세 시대가 많이 회자되고 있다. 사람들은 100세에 삶에 대해 막연한 기대를 해본다. 그러나 현실은 녹녹치 않다. 각종 사고로 얼룩지고 있는 세상에서 곱게 100세를 향하는 노년기를 보내고 천수를 다하는 것은 정말 크나큰 행복이다.

급변하는 사회, 장수 시대에서 생애설계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 생애설계는 연령대를 불문하고 언제나 필요하다. 100세 시대에서는 시니어도 장수에 대비하여 생애설계를 하여야 한다. 삶의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항상 그 삶을 지배한다. 선택의 결과는 엄청난 결과로 귀결된다.

미국 심리학자 댄 길버트는 사람들은 향후 10년간의 자신의 삶에서 경험할 변화를 과소평가한다고 하였다.다시 말하면 현재의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과대평가한다는 것이다. 시간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바꾸어 놓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생애설계에 시사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 삶을 현재 잘 설계해도 급격한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 지나고 나서 늦게 깨닫고 후회하는 것이 많다. 그럼에도 생애설계는 더욱 필요하다.

생애설계는 선택을 보다 현명하게 잘하도록 도와주는 길잡이이다. 생애설계는 지혜롭게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기반을 마련해 준다. 그때 그것을 선택했더라면 내 인생이 달라졌을 텐데... 하는 것을 줄여줄 것이다.
인생 올라가는 사다리를 어느 쪽으로 걸쳐 놓았느냐가 사다리를 올라가는 속도보다 중요하다.

생애설계를 연구하면 다른 사람들이 생애설계를 잘 하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그렇지만 결코 가볍게 접근해서는 안 된다. 현명한 결정을 위해 조언을 구하고 남의 도움을 많이 받기 위해 계속 검색하고 남의 말을 듣고자 한다. 하지만 그것은 남의 경험이나 이야기이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자신에게 있다. 생애설계는 스스로 성찰하고 사고하는 가운데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자신의 삶을 설계하여야 한다. 설계도를 변경하더라도 자신의 판단으로 선택하고 결정하여 변경한다.

생애설계를 하면서 여러 가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데에 도움을 받을 기법들이 많이 있다. 마인드맵이나 만다라트 또는 가중평균 의사결정 매트릭스 등을 잘 익혀 활용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떤 삶을 살더라도 대개는 그 삶에 적응하여 살게 마련이다. 나름대로 자기 삶에서 의미와 행복감을  찾고 살아간다. 어느 쪽 사다리를 올라가더라도 사람은 그것에 순응하여 살기 마련이지만 그래도 남는 아쉬움을 달랠 필요는 있을 것이다.

나에게 조용히 물어 본다.해가 바뀌는 전환점에서 나의 삶의 실타래가 엉키고 꼬이지 않게 잘 풀어지도록 설계해 보자. 비록 남이 보기에는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이후 삶의 생애설계도를 영역별로 어떻게 수정하느냐? 그것이 중요한 문제로다.

 
 
 

Copyright ⓒ 2009 lifeware All rights reserved.
Tel: 02 574 5349   HP: 010 3232 4178   E-mail: lifeware@daum.net  블로그: http://blog.naver.com/lifejeong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546-3 대맥플라자 704호 fax: 032 328 9340